티스토리 2차 도메인 모든 개인 도메인 주소에 https 사용하기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 매뉴얼입니다. 티스토리는 보안 접속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2차 도메인을 연결한 블로그에는 절반의 SSL 인증서만 제공됩니다. 이 때문에 SSL 인증서가 적용되지 않은 개인 도메인 주소로는 블로그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문제는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매뉴얼에서 안내 하는 방법을 적용하면 모든 개인 도메인 주소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플레어 http 프로토콜을 https로 리디렉션

제가 이용하고 있는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의 페이지 규칙(Page Rules)으로 모든 개인 도메인 주소로 연결되게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문제

티스토리는 개인 도메인 설정을 지원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 보안 접속 인증서 발급 완료

위와 같이 개인 도메인 설정을 했고, 보안 접속 인증서(SSL 인증서) 발급이 완료 되었다면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주소 사용 시 몇 가지 제약이 따릅니다. 이는 공식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공지한 내용입니다.

  • 2차 도메인 주소로 방문한 경우 티스토리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2차 도메인 주소로 방문한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티스토리 글, 페이지, 방명록에 2차 도메인 주소로 방문한 경우 비회원 댓글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 작성을 허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내]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제약 사항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제약 사항이 아니거나, 아무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무분별하게 맞구독 요청을 하거나 맞클릭 요청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독 요청 불가, 댓글 작성 불가 등의 경우는 오히려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진짜 문제는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 사항 안내에 누락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인 도메인 설정 시 루트 도메인(예시 : totalmanual.net) 또는 www.도메인(예시 : www.totalmanual.net) 중 하나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한 도메인에 대해서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별도의 설정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하나의 도메인은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totalmanual.net을 연결하였다면 www.totalmanual.net 도메인으로 시작되는 모든 글과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http 프로토콜도 접근이 가능하긴 하지만, 브라우저 정책으로 인해 연결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설정한 블로그를 모든 개인 도메인 주소로 연결되게 하고 싶다면 도메인 리디렉션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리디렉션 설정은 도메인 업체 사이트 또는 DNS 관리 서비스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리디렉션 설정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리디렉션 설정은 도메인 업체의 DNS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 업체에서도 가능하긴 하지만, SSL 인증서 비용을 결제해야 합니다.

외국의 도메인 업체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 발급 및 리디렉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로 설명하겠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DNS 관리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 업체에서 등록한 개인 도메인도 클라우드플레어에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설정

클라우드 플레어 DNS 레코드에서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결 설정

  1.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에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2. 데시보드(홈)에서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3. 도메인 개요 페이지에서 DNS > 레코드를 클릭합니다.
  4. 도메인 DNS 레코드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레코드 추가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연결 설정을 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 도메인 리디렉션 설정

클라우드플레어 규칙의 Page Rules

  1. 도메인 DNS 설정을 마친 후 규칙 > Page Rules를 클릭합니다.
  2. 규칙 Page Rules 페이지에서 Page Rules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 Page Rules에서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리디렉션 설정
  1. URL에 티스토리에 연결하지 않은 도메인을 예시 1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 티스토리에 totalmanual.net을 연결 설정했다면 Page Rules에는 www.totalmanual.net을 입력합니다.

예시 1

https://www.totalmanual.net/*

  1. 설정 선택은 전달 URL을 선택합니다.
  2. 상태 코드 선택은 301 – 영구 리디렉션을 선택합니다.
  3. 대상 URL에는 티스토리에 연결한 도메인을 예시 2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예시 2

https://totalmanual.net/$1

  1. 설정을 마친 후 Page Rules 저장 및 배포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규칙 Page Rules 페이지에 티스토리 도메인 리디렉션 설정이 등록됩니다.

클라우드플레어 Page Rules 사용 상태로 활성

  1. 규칙 Page Rules 페이지에서 작업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 상태로 설정합니다.

설정한 규칙의 배포 및 적용이 완료되면 모든 개인 도메인 주소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 페이지 등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설정하였다면 www.도메인 접속 시 루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됩니다.

만약 1~2일 후에도 도메인 리디렉션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도메인 SSL 설정을 적용하세요.

리디렉션 불가 시 도메인 SSL 확인

클라우드플레어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SSL 인증서를 제공하는데, 무료 DNS 관리 중인 도메인에도 무료 SSL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 도메인 무료 SSL 인증서

클라우드플레어에서 등록한 도메인은 무료 SSL 인증서가 적용됩니다. 루트 도메인 및 서브 도메인에 대해 무료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규칙 Page Rules을 설정하였더라도 도메인 리디렉션이 안될 수 있습니다. http 프로토콜에 SSL 인증서가 적용되어 있지 않을 경우 https로 리디렉션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제공하는 무료 SSL 인증서를 이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 도메인 에지 인증서에서 항상 HTTPS 사용 사용 상태로 활성

  1. 클라우드플레어 메뉴에서 SSL/TLS >에지 인증서를 클릭합니다.
  2. 에지 인증서 페이지에서 항상 HTTPS 사용 항목을 확인합니다.
  3. 우측의 토글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 상태로 변경합니다.

항상 HTTPS 사용을 사용 상태로 설정하면 http로 방문하는 방문자가 https로 리디렉션 됩니다.

이 글에서 설명한 도메인 DNS 설정, Page Rules 설정, HTTPS 사용 설정을 모두 적용 하였다면 http://www.totalmanual.net/ 도메인으로 방문할 경우 https://totalmanual.net/ 도메인으로 리디렉션됩니다. Page Rules 설정을 하였기 때문에 모든 글, 페이지, 하위 디렉토리에 적용됩니다.

http://www.totalmanual.net/delete-google-chrome-search-history 주소를 주소 창에 붙여 넣으면 실제 리디렉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가 제외된 루트 도메인 주소의 크롬 검색 기록 끄기 글로 리디렉션 됩니다.

Leave a Comment